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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스크랩] 2024.04.23 (화) | 패션 이커머스 개인 추천 시스템 | 마케팅 데이터 분석 취준일기

박열심 2024. 4. 23.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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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K패션도 넘보는 中알리바바 에이블리에 1천억 투자 추진

국내 최상위권 패션 플랫폼
회원수 1200만…작년 첫 흑자
 

K패션도 넘보는 中알리바바 에이블리에 1천억 투자 추진 - 매일경제

국내 최상위권 패션 플랫폼회원수 1200만…작년 첫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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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2000억원대의 글로벌 투자 유치를 추진하는 가운데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인 알리바바가 1000억원 규모의 투자 희망 의사를 밝혀 눈길을 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에이블리는 현재 캐나다 온타리오교원연기금(OTPP), 글로벌 투자기업 퍼미라,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등을 비롯해 알리바바와 투자 협의를 진행 중이다. 에이블리는 투자자들로부터 2조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투자 계약이 성사되면 알리바바는 5%대의 에이블리 지분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알리바바가 한국 이커머스에 지분을 투자하는 첫 사례가 된다.

알리바바 측이 투자 조건으로 고객 데이터 공유 등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져 정보 유출 우려가 있다는 비판에 대해 에이블리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적극 부인했다. 앞서 알리바바는 카카오페이, 토스페이먼츠, SM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주요 핀테크·엔터 기업에 투자한 바 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왓챠'의 공동 창업자인 강석훈 대표가 2018년 설립한 에이블리는 서울 동대문의 소호 패션몰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2595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고, 영업이익은 33억원으로 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에이블리는 2022년까지만 해도 영입손실이 744억원에 달했으나 이를 극복한 것이다.

 

모바일 앱 분석 업체인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에이블리의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805만명으로 패션 전문 버티컬 플랫폼 중 최상위권이다. 지난 2월에는 MAU 812만명을 기록했으며 누적 회원 수도 1200만명에 달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지난해 유일한 흑자를 기록한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다수 투자기관으로부터 적극적으로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K셀러의 해외 진출을 통해 동대문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면밀하게 투자 유치를 검토 중"이라며 "우수한 상품력을 지닌 국내 셀러가 해외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이블리는 지난해 신규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을 출시해 남성 패션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또한 일본 패션 앱 '아무드' 확대 등 신사업에도 투자했다. 에이블리는 올해 글로벌을 포함한 신사업 투자에 한층 더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연내 아시아, 북미 등으로의 영토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추가조사 내용

MAU

  • Monthly Activity User 월간 활성 이용자수
  • 30일 이내에 앱에서 특정 행동(로그인, 클릭 등)을 취한 유저 수를 집계
  • => Unique한 유저 수

 
영업이익

  • 순수하게 기업이 영업활동으로만 벌어들인 이익
  • 영업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관비

 
당기순이익

  • 기업이 번 모든 이익에서 기업이 쓴 모든 비용을 차감하고 남은 이익
  • 당기순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이익) - 영업외비용 - 법인세

 

관련 뉴스 스크랩 및 요약

[에이블리의 유저 그룹별 맞춤 전략]

  • 유저의 행동 데이터(방문 빈도, 구매 금액 등)을 기준으로 유저를 그룹화 하여, 그룹별로 다른 광고 소재를 사용해 가장 적합한 액션 유도함

 

  • E.g. 1) 최근 여러 번 앱을 방문했거나 장바구니에 상품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유저군
    • 가설 : 살까 말까 고민 중인 상태인 확률이 높을 것이다.
    • 적용 방법 : 최근에 본 상품을 다시 볼 수 있는 카탈로그 캠페인을 SNS 채널에 노출함으로써 구매전환 유도

 

  • E.g. 2) 한 달 내에 앱에 방문한 적이 있지만, 더 최근인 1~2주 내에는 방문한 적이 없는 경우
    • 가설 : 곧 에이블리를 떠나버릴 확률이 높을 것이다.
    • 적용 방법 : 혹할만한 큰 할인율의 쿠폰을 소구해 앱 방문 유도

 

  • E.g. 3) 휴먼 유저
    • 가설 : 기존 에이블리에 만족하지 않은 유저일 것이다.
    • 적용 방법 : 새로 입점한 마켓이나 새로운 스타일, 새롭게 론칭한 앱 내 신규 기능 적극적으로 어필, 인앱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이탈 유저 중에서도 재유입 가능성 높은 유저를 추가 타겟팅

에이블리가 말하는 유저를 끌어당기는 리마케팅 전략 | 에이블리 팀 소식

에이블리가 말하는 유저를 끌어당기는 리마케팅 전략

ably.team

 
 
[지그재그의 개인화 전략]

  • 고객 세그먼트를 나누어 개인화된 마케팅 진행
  • 특정 키워드 검색, 특정 쇼핑몰 브랜드에 대한 인게이지, 즐겨찾기 등 내부 스코어링에 따라 세그먼트 분류
  • 기존) 많은 혜택과 쿠폰으로 유저 유입
  • 개인화 전략) 유저 맞춤 상품 추천(비슷한 상품 추천, 베스트 리뷰 상품)으로 구매 전환율 개선
    • '날씨가 좋지 않네요' -> '00님 서울의 날씨가 좋지 않네요' => 개인화 요소를 최대한 많이 넣는 방향

 

  • 지그재그의 유저 활동 지표
    • 슈퍼 활성 : 정말 활발하게 활동하는 유저
    • 활성 : 자주 방문하지 않지만 구매가 잘 이루어지는 유저
    • 휴면 위험 : 이탈 위험 높은 유저
    • 이탈 : 이탈한 유저

 

  • 지그재그 광고
    • AI 엔진이 유저의 구매, 방문, 검색 이력, 장바구니, 즐겨찾기 등을 바탕으로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고효율 개인화 맞춤 광고 서비스
    • 실시간으로 고객 반응 측정 => 상품에 관심을 가질 유저에게 노출 

 

  • 지그재그 개인 추천 알고리즘 => 미래를 예측해 유저의 의도에 맞는 상품 추천 가능
    • 유저 메타 데이터 : 취향, 나이, 스타일
    • 유저 행동 데이터 : 클릭, 찜, 장바구니, 구매이력
    • 콘텐츠 메타 데이터 : 상품의 속성 정보
    • 사회적 근거 데이터 : 유사 상품 구매 수, 리뷰, 평점

AB180 Blog | 카카오스타일, CRM 개인화 캠페인으로 2배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누적 다운로드 기반 4천만 유저가 사용하는 쇼핑 플랫폼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의 폭발적인 성장에 함께한 CRM 마케팅 전략, 그리고 고도화된 개인화로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개선한 브레이즈 활

blog.ab180.co

 
 
[브랜디의 AI 광고 서비스]

  • 브랜디 광고 비즈센터
    • 고객 별 행동 패턴 및 쇼핑 데이터 기반으로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는 AI 광고 서비스
    • 셀러는 커머스 빅데이터를 통한 고객 분석으로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자동화 광고 캠페인으로 노출을 높여 매출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음

 

  • oCPM 방식
    • Optimized Cost Per Millenium 1,000회 노출당 비용 최적화 방식
    • 광고 반응, 유저 매칭도, 노출 위치, 광고 시점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광고 단가를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과금이 책정됨

패션 플랫폼, AI 광고로 '커머스 경쟁력' 강화 - 신아일보

패션 플랫폼들이 커머스에서 AI(인공지능)의 중요성이 높아지자 경쟁력 강화를 위해 AI 광고 고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AI 광고는 고객의 구매 패턴, 검색 이력 등 플랫폼에 구축된 빅데이터를 기

www.shinailbo.co.kr

 

나의 인사이트

가장 대표적인 패션 이커머스 플랫폼하면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가 생각난다.
세 가지 모두 사용해보긴 했는데, 공통점은 '어쩜 나에 대해서 이렇게 잘 알까!'였다.
패션은 개인의 취향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분야 중 하나이기에,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서 개인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의 마케팅 전략을 조사하면서, 에이블리와 지그재그가 유저 세그먼트를 정말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마케팅과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또 인상 깊게 봤던 점은 에이블리가 각 유저 그룹별 맞춤 전략을 세우는 예시였다.
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분석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분석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고 가설을 세워서 전략을 세우는 것인데, 결과를 해석하고 가설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었다.
오늘 스크랩에서 에이블리의 예시를 보며 어떤 흐름과 과정으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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